Outbound

교환프로그램

  • 축소
  • 확대
  • 인쇄

출국 전 준비사항

교환학생에 선발된 학생은 출국하기 전에 반드시 학사지원팀에 가서 교환 기간 동안 이수할 교과목의 수강신청 및 학점인정에 대하여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자매대학에서 수강한 과목 중 우리 학교에 개설된 과목이나 유사과목에 한하여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학사지원팀의 안내를 받은 후 지도교수 혹은 학과장님과 면담하여 자매대학에서 수강 할 교과목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학점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파견되는 학생들은 질병이나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여 해외여행자 보험을 반드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파견 전까지 국제팀으로 여행자보험 사본, 단기유학신청서(다운로드), 학생서약서(다운로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상대교 도착 후 파견대학 등록확인서를 작성하고 상대교 담당자의 서명을 받아서 국제팀으로 제출(이메일 또는 팩스)

귀국 후 조치할 사항

교환기간이 만료되면 국제팀 홈페이지 교환학생-교환학생경험보고서 게시판에 경험보고서를 직접 올려야 합니다.
귀국보고와 함께 상대교에서 이수한 모든 과목에 대한 과목개요 등 관련 자료를 학사지원팀에 제출하고 면담해야 합니다.
성적처리는 상대교에서 성적표가 도착되어야 본교성적으로 환산 처리되므로 가능하면 성적표가 빠른 시일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학생이 상대교에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사지원팀에서는 상대교에서 성적표가 도착하는 대로 해당 과목의 담당 교수를 통해 학생을 면담하도록 한 후 우리 학교 성적으로 환산하여 학점을 부여합니다.
(성적표가 국제팀으로 도착할 경우, 성적표를 받아 학사지원팀으로 제출하여 학점인정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우리 학교와 상대 학교의 이수학점 수와 성적산정 방법이 다를 경우 우리 학교의 학점체제에 맞게 변환하여 처리합니다.

등록금 납부 및 체재비

교환학생으로 파견되어 수학하는 동안의 등록금은 본교에 납부해야 합니다.
유학수속에 수반되는 경비와 여행비 및 유학기간의 체재비 등은 학생이 부담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 사항

교환학생으로 자매대학에 파견되어 수학하는 동안은 마땅히 파견대학의 학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매대학에서 수학하는 동안은 서강대학교의 학생이면서 해당 대학의 학생이기 때문입니다.
교환학생으로 가기 위해서는 파견 6개월 전까지 상대교에 교환학생 신청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학생 수학을 마친 후에는 경험보고서를 국제팀 홈페이지 교환학생경험보고서 게시판에 올려야 합니다. 인적사항, 출국전 준비, 학교생활, 경비, 기숙사 생활, 주의사항, 대학 주변 환경, 후배들에게 당부의 말, 기타 하고 싶은 말 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