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생

등록/장학 안내 - Tuition Payment/ScholarshipsEnglish

  • 축소
  • 확대
  • 인쇄

등록안내

  • 등록금납부
    (납부기간, 고지서확인, 분납)
  • 등록금환불
    (환불기준 및 환불방법, 환불받을 은행계좌 확인, 학점등록 등)

등록금 납부기간

1. 등록금 납부기간은 매 학기 개강 전 2월, 8월 셋째 주 경 일주일 동안이며, 정확한 등록금 납부기간은 학교 홈페이지 ( http://www.sogang.ac.kr) → 「학사ㆍ학생지원」 → 「학사공지」 에 공지가 됩니다.
2. 별도의 추가 납부기간은 없으므로 반드시 등록금 납부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하며, 개강일 전까지 별도의 휴학 허가 없이 등록을 완료하지 않은 학생은 학칙에 따라 ‘무단 미등록으로 인한 제적’ 처리가 됩니다.
3. 납부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수강신청 내역이 취소됩니다.
4. 한국에 입국한 이후에 직접 은행을 방문하거나 계좌이체로 등록금을 납부하고자 하시는 학생은 학기 시작 전 등록금 납부기간을 감안하여 한국 입국 일정을 미리 잘 계획하기 바랍니다.

등록금 고지서 안내

1. 등록금 고지서는 별도로 발송하지 않습니다.
2. 등록금 고지서는 등록금 납부기간 일주일 전부터 SAINT로그인 → 「등록/장학」 → 「등록금 납입 내역/고지서」 에서 등록금 고지서를 조회 및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 납부방법

1. 우리은행 가상계좌를 이용한 계좌이체 납부
  • 본인의 등록금 고지서에 명기된 우리은행 (가상)계좌번호로 안내된 등록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 각 개인별 가상계좌번호(예금주:학생본인)는 등록금 수납을 위한 학생의 전용 지정 계좌이므로 송금 시 보내는 사람(송금인 명)은 학생 본인이 아니어도 됩니다.
  • 등록금 납부 시, 등록금 고지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금액으로 입금하셔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가상계좌에 등록금을 송금할 경우에도, 송금 수수료를 포함한 금액을 정확하게 송금을 하여야 등록금 납부가 완료 됩니다. 또한, 송금 시 가상계좌에 등록금 입금 확인까지 3~4일 가량이 소요되므로, 해외에서 등록금을 송금할 경우, 납부기간 마감 3~4일 전에 미리 송금을 완료하기 바랍니다.

2. 고지서 납부: 등록금 고지서를 지참하여 해당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납부 하면 됩니다.

분납제도

1. 분납 금액 및 납부기간

등록금 분납제도
구분 납부기간 납부금액
1차납부 매 학기 등록금 납부 안내 공지 확인 수업료의 1/4 + 학생회비(선택납부)
※학생회비는 1차 납부기간에만 납부 가능
2차납부 수업료의 1/4
3차납부 수업료의 1/4
4차납부 수업료의 1/4
  • 각 차수별 등록금 고지서는 납부 시작 하루 전 17시부터 출력 가능하며, 각 차수별 정확한 납입금액은 SAINT포털의 등록금 고지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가상계좌는 1~4회차 동일)
  • 정확한 분납 납부기간은 매 학기 등록금 납부 안내 공지를 확인 바랍니다.
2. 납부방법
  • 분납 시에는 반드시 우리은행 방문 납부 또는 우리은행 가상계좌로 입금하여야 합니다.
  • 등록금 분할 납부는 최대 4회까지 가능하며, 납부하신 금액이 고지서 상의 분납 금액과 일치하면 자동으로 분납 처리됩니다.(장학금 미 수혜자는 별도 분납 신청 절차 없음)
  • 장학금 수혜자는 자동 분납 처리되지 않으며, 반드시 등록금 납부 안내 공지에서 안내된 기간 내에 SAINT로그인→ 「등록/장학」 → 「분할납부 신청(장학금수혜자)」 메뉴에서 분할납부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3. 등록금 분납이 불가능한 대상자
  • 8학기 이상 등록 대상자 또는 졸업예정자
  • 제적경고를 받은 학생
  • 이전 학기 등록금(분납) 연체 이력이 있는 학생
  • 등록금 납부기간 미 준수 학생(납부기간 내에만 분할납부 가능)
  •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입학하는 학기에만 해당)

휴학 및 등록금 환불 및 이월기준

1. 등록금 납부 후 휴학을 하고자 하는 경우 학기 개시일 이전까지 휴학한 자에 한하여 전액 환불하며, 학기 개시일 이후 휴학할 경우 수업료의 일부를 차감하고 등록금을 환불합니다.

2. 등록금 환불 및 이월 기준

휴학 및 등록금 환불 및 이월기준
사유 발생일 <휴학(자퇴) 신청일> 반환(이월) 금액
학기 개시일 전일까지 수업료 전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수업료의 5/6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수업료의 2/3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휴학원서 제출마감일까지 수업료의 1/2
휴학원서 제출마감일 이후 반환(이월)하지 아니함
  • 학기개시일은 1학기의 경우 3월 1일, 2학기의 경우 9월 1일이며, 수업개시일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학기 개시일 및 등록금 환불 및 이월 기준은 매 학기 등록금 납부 안내 공지를 확인 바랍니다.

3. 등록금 환불은 SAINT로그인 → 「학생정보」 → 「은행」 에 등록되어있는 개인 계좌로 환불이 됩니다. 개인 계좌는 학생 본인 명의의 국내 계좌만 등록이 가능하며, 환불신청시에 반드시 환불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학점등록 신청 안내

1. 대상
  • 졸업 당해 학기에 미취득 학점이 9학점 이하인 학생 (9학기 이상자만 해당)
  • 졸업소요학점을 모두 채우고 졸업유예 신청을 한 후 ‘재학’ 상태로 1과목 이상 등록 후 졸업하고자 하는 학생
    • 미취득 학점이 10학점 이상인 학생은 9학기 이상이라도 정규 등록금 납부 대상입니다.
    • 국제학생은 비자의 종류(D-2비자 등)에 따라 졸업유예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졸업유예를 신청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국제처에 문의 바랍니다.

2. 신청기간 및 방법
  • 매 학기 학사공지에서 학점등록 공지 확인 후, 신청 기간 내에 SAINT로그인 → 「학생신청」 → 「학점등록신청」 에서 신청 (1학기의 경우 12월 말, 2학기의 경우 6월 말에 공지되는 학사공지를 확인 바랍니다.)
  • 변경된 학점등록 고지서를 확인한 뒤, 정규 등록금 납부기간에 등록금 납부
    • 학점등록신청은 반드시 등록금 납부 이전에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초과학기 학생의 경우, 등록금을 납부하기 전에 본인이 학점등록 대상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미리 확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학사지원팀, 02-705-8124, regist@sogang.ac.kr)